[신년 특별 인터뷰](1) 기록제조기 이종관 Plus A Academy 대표(박사)

- 2021년 새해를 열어가는 기록과 도전의 사나이를 만나다.

조은비기자 | 입력 : 2021/01/17 [11:38]

▲ 20년전 대한민국 정부가 인증한 신지식인에 선정된 이종관 박사     © 챌린지뉴스

  

이종관 대표에게 붙는 호칭은 손으로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기록제조기로 도전박사이다.   현직에 있을때도 수 많은 기록들을 남겼고

퇴직후에도 현직처럼 도전과 기록을 만들어가고 있다.

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 6, 세계최초.최고기록인증 2개를 보유하여 현재

기록 분야 그랜드마스터, 도전한국인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어 대한민국 기록 분야 최고의 자리에 있다.

이종관 대표를 감히 도전박사라는 애칭을 붙여도 손색이 없다.

2021년 그의 업적을 토대로 또 하나의 서막이 시작되고 있다.

흥행예정인 "BEST OF BEST의 수상후보로 하마평이 오르고 있다.

이종관 대표의 살아온 길을 다시한번 만나본다. <편집자 주

 

1. 현재 하는 일은

주 업무는 Plus A Academy 대표이며,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로서 품질관리과목 강의 및 컨설팅을 주로 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하여 요즘에는 특허구상의 R&D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으며, 시간날 때마다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결혼주례를 통하여 젊은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멘토역할을 가끔씩 해온 것이 200쌍에 이른다.

 

2. 새해 소망과 어록

새해소망의 첫째는 건강제일이죠! 우선 코로나 환경에서 조속히 벗어나서 전 국민이 빨리 일상감을 찾는 일이며,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신외무물(身外無物)의 일환으로 하루 만보걷기 생활화로 사그러져가는 세포에 힘을 불어넣고 무심천을 흐르는 마음을 되찾아서 보람찬 하루를 보내는 것이 소망이며, 어록으로는 자신의 재능만 믿고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그 실력은 도태되기 마련이므로 가장 지혜로운 선택은 각자 자신의 재능이 있는 분야에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3. 언제부터 자격증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나?

제가 1977년도 공과대학을 졸업했는데 그해부터 공대 졸업생은 졸업 시에 의무적으로 국가기술자격증을 정부에서 응시토록 제도화했던 시절이 있었다. 생애 가장 먼저 취득한 자격증은 공업화학기사 1, 환경관리기사 1급이며, 현재까지 취득한 자격증수는 국가기술자격증 및 정부자격증, 외국 자격증 수가 64개이며, 민간자격증 23개를 더하면 총 87개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일부 매스컴에서는 자격증만을 취득키 위해 공부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받습니다만 전혀 그렇지 않다. 전공 관련 . 취미분야 공부 및 연구시에 이왕 공부하는 것인데 좀 더 깊이 있는 지식을 보유키 위하여 관련 자격증까지 도전해 보는 것이 저의 자연스런 일상생활처럼 된 것이다.

 

4. 업적을 보면 여러 분야에서 최고인데 구체적으로 ?

저의 기록 분야는 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 6개 및 세계최초.최고기록인증 2개를 보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내 최고기록으로 자격증(87), 정부 및 기관 위촉장(165), 국내외 포상(79), 개인도서보유(12,000),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자격증(21), 국내 인상마케팅 최초이론 정립한 자로 인증 받았으며, 현재 대한민국 기록 분야 그랜드마스터로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어 있다. 그리고 세계최초로 인증받은 인상마케팅에 대한 부연 설명을 드린다면, 동양철학인 인상학을 경영학 마케팅과의 융합을 통하여 탄생한 학문으로 고객의 상()을 읽고 고객의 마음까지도 읽음으로써 고객에게 한발 먼저 다가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실현하는 학문이다. 본 학문의 연구를 위하여 2000년도에 몽고반점으로 DNA가 동일한 MONGOL 국가로 유학하여 국립 ULAANBAATAR대에서 “Identificaion of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through Face Reading"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최우수논문상)를 수여 받았다. 그리고 G.A.U.F, ARANETA대에서 경영학박사(최우수논문상)과정에서 취득한 경영학 마케팅과 동양철학인 인상학과의 융합을 통하여 인상마케팅이란 학문이 세계최초로 탄생하게 되었다. 2001년도에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인 미국 피터 드러커(Dr. Peter Drucker, 1909-2005) 교수로부터 극찬을 받은 바가 있으며, 동일년도에 한국저작권 위원회의 저작권에 등재되므로서 세계최초기록인증이 되었고, 또한 독보적으로 인상마케팅 관련하여 수많은 연구논문, 저서 및 강의로 세계최고기록인증을 받게 되었다. 주요 인상마케팅 저서로는 인상마케팅(2004, 삼양미디어 발간)3권이 있으며, 그 이후, 원광디지털대학교 얼굴경영학과에서 인상마케팅 교수, 연세대.한양대.서강대 경영대학원 AMP코스 및 해외 객원교수의 핵심 강의주제가 인상마케팅이기도 하다.

 

5. 어린시절 꿈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어릴 때의 꿈은 불치의 병을 치료하는 저명한 의사가 되거나, 공학박사가 되어 연구하는 이공계 분야의 취미와 적성이 있었는데, 옛날의 부모들은 자식의 취미.적성은 전혀 고려치 않고 부모의 바램이 우선시하는 시절이 있었기 때문에 부친으로부터 법학을 전공해 주기를 부단히 강요받았다. 공과대학에 합격을 했으나 입학금을 주지 않아서 3차 추가 등록으로 겨우 입학하여 공과대학에 다닐 수가 있었다.

 

6. 청소년 시절은 어떻게 보냈는지?

저의 유년기 시절은 6.25 전쟁 중이었기 때문에 어수선하던 시절이었다. 적의 공습이 있을 때는 면소재지에서 공습 사이렌이 울리면 빨리 숨어야 했던 기억이 남는 시절이었다. 청소년 시절은 경북 청도에 있는 조그만 면소재지 읍내에서 초등학교를 마쳤고, 부친이 학교장으로 재직하는 중학교를 졸업하였다. 그 후, 대구로 유학하여 대구고등학교를 졸업하였는데, 시절이 시절인지라 부친이 너무 무섭고 엄해서 공부 외에는 다른 것은 전혀 생각지도 못하던 분위기였으며 잠을 자더라도 공부를 하다가 책을 얼굴에 덮고 자는 모습을 무척 좋아하셨다. 아버지 자신이 일본식 스파르타식 교육방식에 익숙해서 그런 것으로 짐작이 된다. 참고로 부친은 경성제국대학(현 서울대학교 1회 졸업) 출신으로 자식은 무조건 법대를 지망하여 판.검사가 되는 것이 부친의 소망이자 꿈이기도 하였다.

 

7. 배움에 대한 열정이 많아서 전공을 많이 하셨다. 어떤 학문을 공부했는가?

대학은 한양대 공대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한 공학사였으며, 연세대에서 경영학석사, G.A.U.F, ARANETA대에서 경영학박사(최우수논문상), 몽골 ULLABAATAR대학원에서 철학박사(최우수논문상)를 취득하였다, 그리고 ZANABAJRA대 명예교육학박사, 명예산업경영학박사, TENGER대 명예심리학박사, ANGLO PALI대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이러한 융합적인 지식이 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과 세계최초.최고기록인증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많은 특허를 낼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되었다.

 

8. 자격증도 여러개가 있는데 소개해주고 싶은 것은?

87개 자격증에서 가장 먼저 획득한 자격증인 공업화학기사 1급과 환경관리기사 1급에 애착이 간다. 그리고 산업자원부의 신지식인, 외국 자격증으로는 영국 SGSISO-9000, ISO-14000등이 있고, 미국 Star's Edge International AVATAR, MONGOLIAN BUDDHIST SANGHA 삼장법사 법위 취득이 기억에 남는 자격증이기도 하다.

 

9. 대학에서 강의는 어디서 하였는지?

제가 처음 교수직으로 근무한 국내대학은 국립중앙직업훈련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신) 강의를 시작하여 국립 한경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얼굴경영학과(겸임교수)에서 교수로 근무하였고, 해외의 객원교수로는 태국 국립 SONGKLA, 인도 TIBETAN, 몽골 국립대에서 강의를 하였다. 현재는 노동고용부 산업현장교수로 HRD, 품질관리를 강의 하고 있으며 대학 시간강사로는 고려대외 34개대에서 취업과 진로강의, 대학원 강의는 주로 연세대.고려대.한양대.서강대.조선대의 경영대학원 AMP 코스, 삼성그룹.현대그룹.롯데그룹 등의 대기업. 중소기업에서 인상마케팅특강강의를 하여 약 35만명을 배출 하였다.

 

10. 글로벌 시각을 키위기 위해서 노력한 것은?

글로벌 시각은 주로 미국 죠지워싱턴대, 러시아 MOSCOW, 영국 OXFORD, 인도 TIBETAN, 미국 CORNELL, 일본 JAL COS, 일본 大丸 高峴연구소에서 단기교육과정 수료를 통하여 글로벌 시각을 넓혔고, 또한 국제 품질관리(ICQCC)대회인 INDONESIA BALI대회 KOREA SEOUL대회, MALAYSIA KUALA LUMPUR대회, CHINA BEIJING대회, REPUBLIC OF S'PORE대회에서 한국 대표로 출전하여 국제논문을 발표한 것이 실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후속으로 이종관 대표의 2탄은 이어진다. 기대해주세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기사
[포토에세이] 대궐도… 노인조…족제비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