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탐험] 길없는 길 걷는 도전의 아이콘 사단법인 도전한국인본부 상임대표 조영관

김명수기자 | 입력 : 2021/05/28 [19:47]

[인물탐험] 길없는 길 걷는 도전의 아이콘 사단법인 도전한국인본부 상임대표 조영관

 

조영관 박사는 사단법인 도전한국인본부의 역사이자 산증인이다. 2012NGO 단체 도전한국인본부를 설립한 창립자이자 상임대표로 10년째 단체를 이끌어오면서 매년 78일을 78기 도전의 날로 정하고 꿈, 희망, 나눔과 도전정신 확산 범국민운동에 앞장서왔다.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도전하는 사람과 도전하지 않는 사람이다.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지만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추운 겨울을 이겨낸 씨앗만이 새싹을 틔우고 아름다운 봄꽃을 만들어 낼 수 있듯이 실패와 시련에도 굴하지 않고 꿈을 향해 한발 두발 나아가는 그 자체가 도전이다.

조영관 박사의 가치관은 한사람의 열걸음보다 열사람의 한걸음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고 꿈, 희망, 나눔과 도전정신으로 더 좋은 세상을 향해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세상이다.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누고 공유하며 긍정적으로 발전해나가기를 원한다. 나눔과 봉사정신은 또 다른 기적을 낳는다. 사회에서 받은 감사함이 씨앗을 뿌리고 거두고 나누는 선행을 이어나가는 나비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조영관 대표는 두 가지의 명함을 가지고 있다. 가정을 꾸리기 위한 직장 명함과 시간과 재능을 나누기 위한 명함들이다. 몸은 하나지만 하는 일을 보면 입이 딱 벌어진다. 국내 제 1호로 역사에 남을 수 있는 다수의 기록을 만들어왔다.

민간기념일 인증, 국내기록인증, 세계기록인증, 다국어시험인증, 봉사시간인증, 명품축제선정, 호국시상(군인,경찰,소방공무원), 자치단체장상, 모범의회상, 모범의정상, 도전한국인상, 나눔봉사상, 창조경영인상, 문화예술인상, 도전페스티벌, 일자리창출경진대회, 큰 바위 얼굴상, 도전명예의전당, 한국노벨수상추천, 희망의 얼굴, Best 명장명품명인.

모두 조영관 박사가 제정한 상이다.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민간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활동이 이어지고 있으니 이 분야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많은 일을 하다 보니 항상 바쁘다. 하지만 얼굴 한번 찡그리는 법이 없다. 누굴 만나도 상냥하고 밝은 얼굴이다. 나름대로 노하우가 있다.

직장 출근하기 전 새벽 시간과 퇴근 후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주말 이틀, 심지어 명절 연휴까지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그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무대로 뻗어나가고 있다. 조영관 대표는 201811월 프랑스 파리에펠탑 시상식, 20195월 중국 화안국제호텔(연대 소재)에서 도전한국인 중국지역본부 창립 및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201910월에는 3번째 해외시상으로 미국을 방문하여 조지메이슨 대학교 매나서스 캠퍼스에서 세계기록 인증식을 갖고 미국 실리콘밸리의 작은 거인 김태연 TYK그룹 회장에게 세계기록 인증 메달을 수여했다.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모든 것들은 누군가의 꿈에서 시작된다. 도전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 스스로 어려움을 딛고 미지의 세계를 향해 거침없이 도전해온 도전한국인본부 조영관 대표가 강조하는 말이다.

그 꿈은 처음에는 작고 미미하지만 포기하지 않는 도전의 발걸음은 위대한 현실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조영관 대표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몇 가지 큰 도전의 씨앗을 심었고, 튼튼한 거목으로 자랄 수 있도록 열정을 쏟아왔다. 그의 도전 철학에 매력을 느껴 합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굴리면 굴릴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눈덩이처럼 한국을 넘고 아시아를 넘어 더 크고 넓은 세상을 향하고 있다.

국내최고기록인증을 주도한 조영관 대표는 아시아중심의 한류와 4차산업혁명의 중심에서 차별화된 기록(RECORD)을 발굴하여 세계기록인증원(S-WORLD RECORD)을 창립했다.

국내와 해외에 있는 존경받는 분들을 발굴하여 세상을 선하게 변화시키는 인물을 발굴하고 응원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조영관 대표는도전한국인상을 발굴 시상 운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큰 바위 얼굴을 제정하였다.

'큰 바위 얼굴'은 돈이나 명예나 권력보다는 끊임없는 자기탐구를 거쳐 진실 된 삶을 살며 모두에게 겸손하고, 생활의 일치와 사랑을 실천하는 시대의 어른을 의미한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조영관 박사의 도전행보는 멈추지 않았다. 2020320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희망의 얼굴선정 축하식을 온라인 행사로 진행하였다. 그 이후로도 희망의 얼굴들을 꾸준히 발굴, 선정, 시상해오고 있다.

인증분야에도 많은 열정을 쏟고 있다. 국내외 최고의 명장 명품, 명인 기록을 인증해오고 있다. 최고중의 최고(Best of Best)도 있다. 2021520일 도전한국인이 공식 인증한 대한민국 BEST 명장 명인 17명이 탄생했다.

행정리더십(leadership)에서 탁월한 영향력을 발휘한 자치단체장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대한민국 모범자치단체장 시상식도 꾸준히 개최해왔다.

조영관 대표의 헌신적 노력 덕분에 도전한국인본부는 해를 거듭할수록 조직도, 규모도, 하는 일도 계속 커져가고 있다.

나보다는 타인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위기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진정한 영웅이며 촛불 같은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고 선한 영향력이 확산되면 우리사회는 분명 좋아질 것이다. 조영관 대표가 희망의 얼굴을 끊임없이 발굴, 선정, 시상하는 이유 또한 그 때문이다.

코로나 사태 이전과 달리 감염 예방 수칙을 준수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지침에 따라 소수의 인원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수상자를 직접 찾아가는 방문시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조영관 대표는 남을 비판하고 깎아내리기보다 누군가가 도전을 할 경우 그 도전에 대해 칭찬해주는 문화를 만들고 싶어한다. 이런 도전 문화를 세계 곳곳에 전파하기 위한 일환으로 각 나라에 지부를 설립하여 확대해가고 싶은 꿈이 있다.

그가 꿈꾸고 도전하여 이룬 것들은 그를 다시 뛰게 하는 동력 에너지가 된다. 작은 거인의 발자취를 따라 도전이 습관이 되고 장려되는 문화가 곳곳에서 샘솟기를 바라면서 그는 도전하고 또 도전하기를 반복한다.

그가 뿌려놓은 도전의 꽃씨가 활짝 피고 무성하게 뿌리내려 10년 후 대한민국 전역을 아름답고 위대한 도전의 꽃물결로 뒤덮을 수 있을까?

새로운 도전을 거침없이 계속하는 조영관 대표가 또 무슨 일을 벌일지 궁금함과 호기심이 밀물처럼 밀려온다.

대한민국 도전정신을 확산시키는 선두에는 언제나 혼신의 열정을 쏟아 붓는 도전의 아이콘 조영관이 있다.  

 

<김명수/인물인터뷰전문기자 people365@naver.co> 

 

* 이 기사는 인물뉴스닷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inmulnews.com/sub_read.html?uid=6539&section=sc77&section2=)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기사
[포토에세이] 만추의 향연